{아이콘:arrow-circle-right} 협회 소개 > 사단법인 한국저영향개발협회 [KLIDA]

협회 소개

홈 > 협회소개 > 협회장 인사말

협회장 인사말


안녕하세요.
사단법인 한국저영향개발협회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오늘날 세계는 수자원 부족이라는 심각한 위기에 직면해 있습니다. 현재 29개국 4억 명 이상이 물 부족과 물압박을 받고 있습니다. 2050년에는 더욱 증가하여 세계인구의 3분의 2에 이를 것이라고 유엔(UN)은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제 물은 지구촌의 미래를 좌우하는 귀중한 자원으로, 물 부족은 전 세계적 차원의 이슈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1인당 이용할 수 있는 연간 수자원량이 1700㎟ 미만의 물 스트레스 국가로 분류되고 있는 우리나라 역시 예외일 수 없습니다. 따라서 향후 물 부족이 예상되는 만큼 효율적인 수자원 확보는 중요한 국가적 과제가 될 것입니다.

광역도시개발과 재개발로 서울의 경우, 47%이상이 불투수성화 되었고, 토양의 70%이상이 포장되어 도시 물 순환의 왜곡이 심각한 상태입니다. 이는 도시의 열섬현상, 지하수고갈, 하천 건천화, 녹지 감소 및 지하 생태계 파괴의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더욱이 지구온난화에 따른 이상기후로 강우 편중이 심화되어 도시형 홍수 발생과 처리되지 않은 오염물질의 유출로 인한 하천 생태계 오염 등 심각한 문제를 야기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물 문제 해결과 친환경 물이용 도시 실현을 위한 기술 개발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최근 물 부족 사태의 대비 및 물 순환 정상화를 위한 방안의 하나로 빗물이용 및 관리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빗물관리를 잘 할 경우 자원절약차원에서는 보조 수자원 확보를 통해 수돗물을 절약할 수 있고 방제 측면에서는 유출저감을 통해 도시침수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초기빗물 처리와 오염물질 유출 저감을 통해 비점오염원을 저감할 수 있으며, 친환경 도시의 실현을 앞당길 수 있습니다.

이미 외국에서는 빗물이용 및 관리를 새로운 비즈니스로 추진하고 있으며, 친환경 지속가능 도시개발의 핵심요소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빗물이용 및 관리는 아직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으며, 그 적용범위 또한 매우 제한적인 상황입니다. 이에 사단법인 한국저영향개발협회는 빗물의 효율적 관리를 통해 친환경 도시개발과 지속가능 사회 실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사단법인 한국저영향개발협회는 크게 세가지 일을 하고자 합니다.

첫째, 빗물이용 및 관리에 관한 연구를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둘째, 적극적인 시범사업을 추진하여 민간의 참여를 유도하는 한편, 관련 기업을 육성하는데 노력하겠습니다.
셋째, 이러한 노력들이 정부정책으로 반영되어 결실을 맺을수 있도록 법적,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는데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 사단법인 한국저영향개발협회는 우리나라 수자원 이용 및 관리정책, 더 나아가 수자원 확보를 위한 작은 힘이나마 될 수 있기를 희망하며, 여려분들의 많은 관심과 협조를 당부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사단법인 사단법인 한국저영향개발협회 협회장

메일문의하기

CS Center


031-895-5517
월-금 : 9:00 ~ 18:00
토/일/공휴일 휴무
점심시간 : 12:00 ~ 13:00